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군 학사장교의 특기 분류 시 자격증 및 전공 반영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. 공군 장교 특기는 훈련 기간 막바지에 개인희망, 자격증, 전공, 훈련서열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배정되는데요, 이 때 적용되는 자격증 및 전공 반영 기준입니다. 해당 기준은 23년 10월 기준 공군 학사장교 151기부터 적용되며, 모든 내용은 공군 교육사령부 공식 웹 사이트의 특기분류 내용을 바탕으로 재가공하여 작성했습니다.
1. 공군 학사장교 특기별 자격증 및 전공 반영 기준
공군 학사장교의 특기별 인정 자격증 및 전공입니다. 장교 특기분류는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부터 반영됩니다. 자격증 점수의 경우 산업기사급은 30만점, 기사급 40만점, 기능장급 이상은 50만점으로 반영됩니다. 예를 들어, 산업기사급 자격증 1개, 기사급 자격증 1개를 보유할 시 자격증 점수는 70만점으로 인정되는 식입니다. 자격증 반영점수가 매우 높기 때문에, 특기 배정 시 자격증의 영향력이 매우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① 운항관제, 항공통제, 방공포병, 기상, 정보통신 특기 자격증
② 항공무기정비, 보급수송, 공병, 재정 특기 자격증
③ 인사교육, 공보정훈, 정보, 군사경찰, 의무 특기 자격증
2. 공군 학사장교 특기 분류 기준
1순위 : 본인희망
학사장교의 경우, 본인이 지원한 입대 계열(인문/이공/공통 등) 내에서 희망하는 특기 3개를 먼저 지원합니다. 보시면 아시겠지만, 큰 의미 없습니다. 인기 특기는 1지망이 많을테니, 결국은 2~4순위 항목을 바탕으로 평가하겠죠?
2순위 : 자격증
특기별로 반영되는 자격증을 최대 3개까지 반영합니다. 학사/학군의 경우 산업기사급 이상 자격증을 반영합니다. 반드시 공군 홈페이지를 통해 취득한 자격증이 공군 특기 분류 시 인정되는 자격증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.
3순위 : 전공
특기별로 반영되는 1개 전공을 반영하며, 복수전공/연계전공 등 전공이 2개 이상인 경우 1개를 선택합니다. 학사의 경우 학사 이상 전공을 반영하고, 전문학사-학사-석사-박사 전공 간 차이는 없습니다.
4순위 : 종합서열
학사장교의 경우, 기본군사훈련 성적 서열과 모집/선발 필기시험 성적 서열을 각각 50%씩 합산하여 서열 산출
학군장교의 경우, 임관서열은 기본군사훈련 성적 서열 67%와 대학성적 서열 33%를 합산하여 서열 산출